편집자 주

동아시아연구원은 2019년 9월 ‘BTS매력론’ 연구팀을 발족하여 문화사회학, 커뮤니케이션학 및 국제정치학적 시각에서 BTS현상을 분석했습니다. BTS와 이들이 만들어낸 글로벌 차원의 디지털 네트워크는 기존의 국가, 인종, 언어로 나뉘었던 국제사회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American Music Award) 3관왕, 빌보드(Billboard) 뮤직 어워드 2관왕, 2020년 그래미상 지명 등 해외 각종 대중문화상 수상, Dynamite와 Life Goes On으로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Hot 100’ 1위에 오르는 등, BTS가 거둔 성과는 일찍이 한국 대중문화가 상상도 하지 못한 수준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이처럼 BTS 현상은 한국의 소프트파워, 매력 찾기에 중요한 단서를 던지며 한국이 21세기 신문명의 진원지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행본 『BTS의 글로벌 매력 이야기』 출간에 앞서, 첫 번째 워킹페이퍼 시리즈로 “글로벌 아티스트 BTS와 거시적 환경 변화”를 아래와 같이 발간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BTS의 매력이 글로벌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게 된 20세기 중반 이후 세계의 거시적 환경변화를 기존의 연구 문헌과 역사적 연구의 검토를 통해 살펴봅니다. 문화예술의 거시적 환경 변화에 주목함으로써 BTS의 매력이 맥락 의존적임을 전제로 합니다. 하지만 저자는 맥락만이 매력을 만드는 것이 아님을 상기하며 BTS의 매력이 적극 수용될 조건의 형성 과정을 따져봅니다.

 


※ 아래는 일부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전문은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BTS 글로벌 성공의 기록과 의미

2020년 9월 기준 트위터 공식 팔로워 수 2,877만 명,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3,000만 명 이상, 페이스북 팔로워 수 1,470만 명. 유튜브 구독자 수 3,800만 명 이상 그리고 누적 뷰 수 159억 뷰. 최근 BTS가 소셜 미디어와 SNS에서 거둔 성과들이다. 2020년 8월 21일 공개된 BTS 최초 영어 곡 Dynamite는 유튜브 공개 24시간 만에 1억 110만 뷰를 기록했고 기네스 세계 신기록에 등재가 되었다. 2020년 10월 초 현재 이 곡은 4억 4,500 만뷰를 기록하고 있으며 3억 뷰를 돌파한 13번째 노래로 기록된다. BTS가 데뷔 후 발표한 곡들 중에서 2020년 10월 유튜브 1억 뷰 이상을 기록한 것은 34개이며, 그중 가장 많은 누적 뷰를 가진 BTS 곡은 2017년 발표된 DNA로 3년 만에 11억 뷰를 넘어섰다.

 BTS의 엄청난 인기는 해외 대중음악 차트에서도 잘 나타난다. 2020년 8월 말 발표한 Dynamite는 발매 첫 주 9월 5일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Hot 100'에서 한국 대중음악 최초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12일에도 정상을 지키고, 한 주를 거른 뒤 26일에 다시 1위를 탈환했다.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2012년 7주간 싱글 차트 2위에 머물렀으나 결국 1위를 하지 못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주목할 만한 성과다. Dynamite 이전 BTS 빌보드 차트 순위는 2020년 2월 정규 4집 타이틀 ‘온(On)’ 4위, 2019년 ‘작은 것들을 위한 시’ 8위, 그리고 2018년 ‘FAKE LOVE’ 10위가 있었다. Hot 100은 스트리밍 실적과 음원 판매량, 라디오 방송 횟수 등을 종합해서 매주 미국의 가장 인기 노래 순위를 집계한다. Dynamite는 빌보드 외에도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업체 스포티파이 ‘글로벌 톱 50’ 차트에 한국 최초로 1위 성적을 보인 이래 8일 연속 3위권 안에 들었다. 빌보드와 세계 양대 팝 차트로 통하는 영국 오피셜 차트에서도 자체 최고 순위인 싱글 3위를 기록했다.

대중적 인기와 함께 BTS는 뛰어난 음악과 공연을 선보인다는 호평을 받고 있는데, 이는 각종 대중음악상 수상에서도 확인된다. 2019년 BTS는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AMA)에서 최고 팝/록 밴드/듀오/그룹과 최고 소셜 아티스트, 그리고 올해의 투어 세 분야에서 수상해 3관왕을 거머쥐었다. 최고 소셜 아티스트 수상은 2018년에 이어 두 번째이다. 그래미, AMA와 함께 3대 대중음악상에 속하는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는 2020년 최고 소셜 아티스트와 최고 듀오/그룹 분야 수상으로 2관왕이 되었다. 최고 듀오/그룹 분야는 2019년 이후 두 번째, 최고 소셜 아티스트 분야는 2017년 이후 네 번째이다. 보수적이기로 유명한 그래미에서는 아직 수상을 못했지만 2020년 초 시상식에 공식 초청을 받고서 공연을 하기도 했다.

이처럼 BTS는 한류 뮤지션 중에서도 독보적인 인기와 인정을 누리고 있다. 2013년 처음 결성되어 데뷔한 이후 2015년 국내 차트 첫 1위, 2016년 국내 최다 음반 판매량을 기록한 뒤, 2018, 2019년에 각각 빌보드 앨범 차트 Hot 200 1위, 2020년 빌보드 싱글 차트 Hot 100 1위를 기록했다. 그야말로 인기가 수직 상승하고 있다. BTS의 글로벌 성공은 일회성에 그치지 않는다는 점과 대중적 인기와 비평가들의 인정을 모두 받는다는 점에서도 대단한 것이다. 창조적 성과를 다루어야 하는 문화예술 분야에서 어떤 뮤지션이 왜 성공했는가를 따지는 것은 어리석은 질문에 가깝다. 성공 비결을 분석적으로 드러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질문을 바꾸어 성공에 기여하였거나 도움이 되었던 조건들은 따져봄 직하다. 이 글에서는 BTS의 글로벌 성공에 기여한 구조적, 환경적 조건을 글로벌 문화의 변화, 문화적 위계의 변화, 하이브리드 혁신, 그리고 디지털 미디어라는 네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 저자: 한준_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미국 스탠포드대학교에서 사회학 박사를 취득하였다. 한국사회과학자료원 원장, 국민경제자문회의 민간위원을 역임했고 현재 한국삶의질학회 회장이다. 주요 논저로는 『4차 산업혁명, 일과 경영을 바꾸다』(2018), 『커넥트 파워: 초연결 세상은 비즈니스 판도를 어떻게 바꾸는가?』(2019)가 있으며, 논문으로는 “Recognition in Art World as Social Process: The Case of Oscar and Daejong Film Awards(Korean Social Science Journal, 2017)”, “사회과학에서의 복잡계 연구: 창발과 적응 지형을 중심으로”(새물리, 2017), “문화예술교육의 가치 분석 연구”(2017), “평가 지표는 대학의 연구와 교육을 어떻게 바꾸는가: 사회학을 중심으로”(2017) 등이 있다.

 

■ 담당 및 편집: 전주현 EAI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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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대 프로젝트

문화와 정체성

세부사업

BTS 매력론

미래혁신과 거버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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