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EAI 워킹페이퍼] BTS의 글로벌 매력 이야기 제2부: BTS 현상과 매력적인 스토리텔링

  • 2020-12-23
logo
보다 나은 세상을 향한 지식 네트워크 2020년 12월 23일
 
EAI 워킹페이퍼
BTS의 글로벌 매력 이야기 제2부:
BTS 현상과 매력적인 스토리텔링
 
main
"BTS 글로벌 매력의 정체는 무엇인가?"
동아시아연구원은 문화사회학, 커뮤니케이션학 및 국제정치학적 시각에서 BTS현상을 분석한 단행본 『BTS의 글로벌 매력 이야기』 출간에 앞서, 두 번째 워킹페이퍼 시리즈로 “BTS 현상과 매력적인 스토리텔링”을 아래와 같이 발간하였습니다.
 
  1. 한준·손열. 시리즈를 시작하며: BTS 글로벌 매력의 정체는 무엇인가? [워킹페이퍼 읽기]
  2. 한준. BTS 글로벌 성공의 환경적, 구조적 조건 [워킹페이퍼 읽기]
  3. 최샛별. 글로벌 아티스트 BTS의 경계짓기와 경계넘기 [워킹페이퍼 읽기]

  4. 하영선. BTS의 매력과 21세기 신문명 [워킹페이퍼 읽기]
  5. 김수정. BTS, 서사와 소통, 메시지로 세계를 매혹하다 [워킹페이퍼 읽기]
  6. 이혜은. 유튜브 댓글, BTS를 말하다 [워킹페이퍼 읽기]

  7. 안미향. 빌보드, BTS를 말하다 (12/29(화) 발간 예정)
  8. 전재성. BTS, 한국에서 성장한 세계인 (12/29(화) 발간 예정)
  9. 손열. BTS에서 배우는 한국의 매력외교 (12/29(화) 발간 예정)

제3장(하영선)은 BTS 매력의 핵심을 근대 문명의 한계를 고쳐 보려는 21세기 신문명 건축의 전위, 즉 ‘복합적인 아름다움’에서 찾습니다. 저자는 BTS가 던지는 메시지의 문명적 무게감을 강조하며, 히트곡 ‘Fake Love’에 담긴 자기애와 공생의 메시지가 지닌 시대적 가치를 재조명합니다.

제4장(김수정)은 가사 분석을 통해 BTS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들이 무엇이며 그 메시지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전 세계 팬들의 공감을 불러 일으킨 요인들을 살펴보면서 BTS가 표현하는 세대 정서와 시대정신을 강조하고 진정성이 돋보이는 자전적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제5장(이혜은)은 BTS의 2020년 신곡 ‘Stay Gold’와 ‘Dynamite’의 유튜브 뮤직비디오에 달린 댓글들을 통해 소셜미디어 친화 그룹인 BTS의 팬덤, 팬심에 관한 빅데이터 분석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BTS의 팬덤 ‘아미’ 안에서 댓글이 어떤 수단으로 사용되고, 무엇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지에 관한 분석이 이뤄집니다.
관련 출판물
워킹페이퍼 | 최샛별. 글로벌 아티스트 BTS의 경계짓기와 경계넘기
워킹페이퍼 | 한준. BTS 글로벌 성공의 환경적, 구조적 조건
워킹페이퍼 | 한준·손열. 시리즈를 시작하며: BTS 글로벌 매력의 정체는 무엇인가?
멀티미디어 | BTS현상과 글로벌 매력 네트워크: 문화평론가 김영대와의 대화
 
 
  facebook   Twitter   Youtube   insta   Blog   JEAS Twitter  
 
 
04548 서울시 중구 을지로 158, 909호(을지로4가, 삼풍빌딩) | T.02-2277-1683 F.02-2277-1684
Copyright 2020 © EAST ASIA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  |  Emai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