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경제경영학자 말.말.말... 묘수보다 정공법 택했으면

  • 2007-01-01

◆ 대표 경제ㆍ경영학자 100인 설문조사 / 매경ㆍ동아시아硏 공동기획 ◆

 

◆ 강호상 교수(서강대 경영학과)=외환위기를 겪은 지 10년이 지난 지금 한국 경제는 또다시 위기를 맞고 있다.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부와 정치권의 반성과 새로운 각오가 필요하다.

정부와 정치 지도자들이 시장경제 체제의 우월성에 대한 확실한 믿음과 글로벌 경쟁시대에 개방의 필요성에 대한 확고한 인식을 갖지 못하고는 한국 경제의 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할 것이다.

 

◆ 김경환 교수(서강대 경제학과)=단기적 효과를 낼 수 있는 묘수를 찾지 말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정공법을 택하기 바란다.

 

◆ 김상훈 교수(서울대 경영학과)=한국 기업이 직면하게 될 문제들은 모두가 기회로 전환될 수 있는 것들이다. 특유의 우수한 기술과 인적자원을 활용해 범아시아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내면 우리 경제를 `스케일 업`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유정식 교수(연세대 경제학과)=구체적인 정책 집행의 세밀한 부분이나 정책순서 등과 관련한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가장 효과적으로 정책 입안과 집행을 할 수 있도록 해당 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학자와 관료를 망라한 전문가 집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이념적 지향성이나 당파성을 떠나 전문가 집단과 여론 지도층이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협력할 수 있는 소통 채널을 구축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장세진 금호아시아나 석좌교수(고려대 경영학과)=교육과 부동산 분야에서 시장 중심으로 규제 완화가 절실히 필요하다. 형평성과 규제 일변도 정책으로 많은 사회적 비용을 유발했음을 직시하고 시장 수요에 맞는 공급을 늘림으로써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최종무 교수(미 템플대 경영학과)=훌륭한 지도자도 중요하겠지만 국가 발전을 위해서는 민주주의와 규칙ㆍ제도가 제대로 작동하고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사회적 요소들이 상호작용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회문화가 더욱 절실하다. 이러한 토대가 만들어지지 않으면 정부의 경제정책은 신뢰를 받을 수 없고 효과를 발휘할 수도 없다.


□ 설문에 참여한 경제ㆍ경영학자(가나다순) = △강신준(동아대 경제) △강인수(숙명여대 경제) △강호상(서강대 경영) △고봉찬(서울대 경영) △권영훈(경남대 경영) △김경환(서강대 경제) △김기영(연세대 경영) △김기찬(가톨릭대 경영) △김동운(동의대 경제) △김병연(서울대 경제) △김상훈(서울대 경영) △김석희(한미경제학회장ㆍ미국 디트로트 머시대학교 국제금융) △김성수(한국기업경영종합연구원 원장ㆍ경희대 명예교수) △김세원(서울대 명예교수) △김수용(서강대 경제) △김영세(연세대 경제) △김정포(한국조달연구원 부연구위원) △김진일(미국 FRB 금융부 이코노미스트) △김창진(고려대 경제) △김홍범(경상대 경제) △김희호(경북대 경제통상) △박기성(성신여대 경제) △박기찬(인하대 경영대학장) △박세운(창원대 경영) △박세일(서울대 국제대학원) △박승록(한국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배진영(인제대 국제경상) △배형(동국대 경제)△손열(중앙대 국제대학원) △신관호(고려대 경제) △신의순(연세대 경제) △심승진(경북대 경제통상) △안국신(중앙대 경제) △안충영(중앙대 경제) △오세조(연세대 경영) △원종근(한국외대 무역) △류장선(전 서강대 총장) △유정식(연세대 경제) △윤건영(연세대 경제ㆍ한나라당 의원) △윤용만(인천대 경제) △윤창호(고려대 경제) △이광현(고려대 무역) △이근(서울대 경제) △이동현(가톨릭대 경영) △이동훈(미국 뉴욕대 경제) △이상빈(한양대 경영) △이유재(서울대 경영) △이재웅(성균관대 경제) △이종원(성균관대 경제) △이종화(고려대 경제) △이창양(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장세진(고려대 경영) △장하성(고려대 경영) △정갑영(연세대 경제) △정기호(미국 뉴욕주립대 버팔로 경영대학) △정인교(인하대 경제) △조명현(고려대 경영) △좌승희(경기개발연구원 원장) △최공필(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최도성(서울대 경영) △최종무(미국 템플대 경영) △황순영(한국소비자정보 대표) △황윤재(서울대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