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SR, 기업불신의 해결사인가?
한국 경제성장의 견인차로 추앙 받아 온 대기업들은 민주화 및 1997년 IMF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경제적 구조조정과 개혁의 대상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이재열 2011, 정한울 2013). [그림1]은 2000년대 이후 글로브스캔이 실시한 CSR 국제인식조사에서 대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신뢰도 변화를 보여주는데 2001년 조사만 보더라도 2002년 노무현 등장 전후, 대기업이 사회적 문제해결에 기여하고 있다는 믿음을 가진 응답자가 전체 국민의 35% 수준에 불과했다. 노무현 정부 시기에는 반기업 정책이나 정치권의 재벌 때리기 분위기가 기업활동을 위축시킨다는 보수진영의 강한 비판이 제기되었다(“정말 반기업정서 없나,” 매일경제 2005/09/28; “삼성 때리기는 참여정부의 반기업정서 확대책,” 오마이뉴스 2005/09/28). 반면, 취임 초 비즈니스 프렌드리 정책을 내걸었던 이명박 정부는 진보진영과 야권으로부터 강한 반발을 받은 바 있다(“이대통령, “반기업 정서는 아주 나쁘다”” EBN 2012/02/22). 실제로 한국사회의 대기업에 대한 이념적 갈등은 시장을 강조하는 보수적 입장과 국가의 개입과 규제를 강조하는 진보적 입장 사이에서 매우 일관되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반기업정서는 정치권의 대기업정책이나 정치권의 이념적 동원전략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었다(강원택 2010).
이처럼 현실에서는 반기업정서의 주요 요인으로 정치사회적 요인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지는 데 반해, CSR 연구나 논의 과정에서는 정치적 요인에 대한 고려한 논의가 없다는 것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반기업정서를 둘러싼 정치이념적 갈등 양상은 어느 정도이고 정치사회적 요인을 고려한 조건에서도 CSR은 기업불신을 해소하는 유력한 수단이 될 수 있는가? 이러한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을 바라보는 국민여론 수준에서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한 인식과 함께 정치적 변수가 기업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보다 종합적인 관점에서 실증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림1 _ 대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신뢰도 변화(%)
데이터: 글로브스캔 CSR 국제조사(2001-2007); 글로브스캔ㆍ동아시아연구원ㆍ사회적기업연구소
본 연구에서는(1) 통제변수인 개인의 사회경제적 배경변수 (social and economic status)(2) CSR 인식 (3) 정치적 성향이 기업신뢰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볼 것이다.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 기업 규제에 대한 인식이나 기업 정책에 대한 태도가 세대, 학력, 소득 등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의 차이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강원택 2010; 이현출 2005). 따라서 본 연구의 중심 주제는 아니지만 CSR 요인이나 정치적 요인이 대기업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볼 때 통제변수로서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CSR의 반기업정서 개선효과를 살펴보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긍정적이고, 기업의 CSR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효능감(efficacy)과 관여도(engagement)가 높을수록 기업에 대한 신뢰도 강할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Orlitzky et al. 2003; 박수정∙차희원 2009; 이은영 2011). 반면, 본 연구는 정치적 요인들이 개인의 대기업신뢰도를 제약하는 영향력을 집중적으로 검증할 것이다. 대기업에 대한 태도 역시 이념적 쟁점, 정치적 균열의 중요한 소재였다. 진보성향의 정당은 대기업에 대한 규제를, 보수성향의 정당은 대기업에 대한 규제 완화와 우호적인 태도를 보여왔다(강원택 2010; 이내영 2011). 정치변수로서의 정치이념과 정당태도가 대기업 신뢰도에 영향을 미친다면 보수적 이념성향, 보수 정당 지지자는 상대적으로 대기업에 우호적이지만, 진보적 이념성향, 진보 정당 지지자는 대기업에 상대적으로 강한 불신을 갖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장에서는 상관관계 분석(교차분석)를 통해 이들 세 차원의 변수들이 기업신뢰도에 영향을 얼마나 미치고 있는지 기술하고자 한다.
사회경제적 배경 요인(SES 요인)
우선, 통제변수로서의 사회경제적 배경변수가 대기업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도록 한다. 이 글의 초점은 CSR 요인과 정치적 요인이 대기업신뢰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개인의 사회경제 이슈 및 정치적 쟁점에 대한 태도는 그들이 속한 사회경제적 지위(social and economic status, 이하 SES 요인) 및 소속 집단과 계층에 대한 사회적 집단정체성(social group identity)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Campbell et al. 1960; Eikson and Tedin 2005). 이러한 논리를 대기업의 영역에 적용해보면 기업의 활동과 제품/서비스에 대한 합리적 평가에 의해 영향을 받기 보다 자신이 속한 사회경제적 집단의 이익이나 집단적 심리에 의해 결정된다는 가정을 세워볼 수 있다. 기업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회경제적 집단 변인으로는 성(gender), 교육수준(education), 연령(generation), 소득계층(income class)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림2]를 통해 성별, 교육수준별 대기업 신뢰도의 편차(1. 매우 신뢰, 2 대체로 신뢰, 3. 별로 신뢰 안함, 4. 전혀 신뢰 안함으로 측정)를 살펴보자. 성별로 보면 남성과여성간의 대기업 신뢰도는 대체로 비슷하다. 여성과 남성의 대기업 불신의 비율은(3과 4로 선택한 비율) 크게 차이나지 않았고, 실제로 카이제곱 검정결과 역시 통계적으로 성별 대기업 신뢰도의 차이는 유의미한 결과가 아니었다(p > 0.1). 교육수준별로 보면 중졸 이하의 저학력 층에서 대기업에 대한 신뢰가 상대적으로 강하고, 고졸 및 전문대 재학이상 층에서는 대기업을 불신한다는 응답비율이 높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특히, 교육수준별 대기업 신뢰도의 응답분포에 대한 카이제곱 검정결과가 95% 신뢰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학력 차이가 대기업 태도의 균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2 _ 성별, 교육수준별 대기업 신뢰도(%)
성별Ⅹ대기업 신뢰도의카이제곱검정: χ2=5.006, df=3, p=0.171
[그림3]에서 세대별, 소득계층별 대기업신뢰도간의 상관관계는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지 않다. 우선, 세대별로 보면 고연령 세대(5060세대)에서 상대적으로 대기업 신뢰도가 높고, 저연령 세대에서는 대기업 불신이 상대적으로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20대나 40대에 비해 30대에서 대기업에 대한 불신이 가장 높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특징이다. 정치사회적 이슈에서도 30대에서 정치적 불신과 사회적 불만이 가장 크게 나타나고 이념적으로도 20대에 비해 진보적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곤 하는데 대기업에 대한 인식에서도 유사한 패턴을 확인할 수 있어 흥미롭다. 30대의 반기업 정서를 일반화하기에는 아직 이른 감이 있지만, 이후 후속 연구들을 통해 그 태도의 공고화 여부 및 그 원인에 대한 규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소득계층에서도 월 가구소득 200만원 이하의 하위계층에서 오히려 기업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반면, 월 가구소득 200만원 이상의 소득계층별로는 일관된 인식의 편차를 확인하기는 어렵다.
그림3 _ 세대별, 소득계층별 대기업 신뢰도(%) 세대별Ⅹ대기업 신뢰도의카이제곱 검정: χ2=32.286, df=12, p=0.001***
CSR 인식과 대기업 신뢰도
한편, CSR이 대기업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CSR 효능감, CSR 활동 결과에 대한 평가에따라 대기업신뢰도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CSR 담론이 주장하듯 CSR이 기업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면 기업의 CSR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자신감이 큰 응답자일수록, CSR 활동을 통해 생산된 산출물이 충분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일수록 대기업 신뢰가 높을 것으로 가정한다.
그림4 _ CSR 효능감ㆍ평가별 대기업 신뢰도(%)
CSR 효능감Ⅹ대기업 신뢰도의 카이제곱 검정: χ2=27.801, df=12, p=0.006***
정치적 변수: 정당태도, 정치이념, 정부 신뢰
이 글에서 강조하는 정치적 변수로는 정당 지지, 정치이념 성향, 정부를 바라보는 태도를 중심으로 대기업신뢰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다. 개인의 정치적 태도를 결정하는 대표적인 정치적 변수(attitude determinants)는 정당태도와 정치이념이다(강원택 2010; 정한울 2012; Campbell et al. 1960; Lewis-Beck et al. 2008). 어떤 요인이 더 궁극적인 태도결정 요인인가와 관련해서는 다양한 논쟁이 있지만, 정당태도와 이념적 성향은 경제, 사회 전반의 이슈들에 대한 개인의 포지션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 한국 국민들의 정치사회인식에 미치는 변수 중 그 영향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대체로 보수성향의 정당을 지지고 보수적 이념성향을 가진 사람은 친기업적인 태도를 갖고, 정보성향의 정당을 지지하고 진보적 이념 정체성을 가진 사람은 반기업적 성향을 갖는 것으로 이해된다.
그림5 _ 정당지지 및 이념성향별 대기업 신뢰도(%)
정당지지Ⅹ대기업 신뢰도의 카이제곱 검정: χ2=42.210, df=12, p=0.000***
한편 정부에 대한 태도 역시 대기업 신뢰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다. 그 동안 기업에대한 태도는 정부에 대한 태도와 반비례하는 것으로 파악하는 경향이 강했다. 즉 양자를 정부 주도 對 시장(기업) 주도의 대립구도로 파악하는 방식이다. [그림6]의 좌측 그림이 기존의 인식틀을 보여준다. 진보적 이념은 대체로 기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를 선호하는 반면, 보수적 이념은 대체로 작은 정부-기업의 자율성을 강조했다. 실제로 힘의 크기 역시 기업-정치(정부)-시민사회 간의 관계를 정치(정부) 우위의 관계로 파악했다. CSR 논의가 활성화된 것은 사회적 문제해결에서 정부의 역할은 크게 위축된 반면 기업의 역할이 커진 현실의 변화를 반영한다. 정부의 영향력이 축소되고 기업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기존의 정부-기업을 바라보는 이분법적 시각은 유럽의 정부 규제중심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과 미국처럼 기업의 자발적 노력을 중심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논쟁으로 이어지고 있다(고동수 2011).
그림6 _ 국가-기업-시민사회 간 관계 개념도(Marrewijk 2003)
그림7 _ 정부신뢰도에 따른 대기업 신뢰도의 변화(%) 정부신뢰도Ⅹ대기업 신뢰도의 카이제곱 검정: χ2=164.591, df=9, p=0.000***
3. 대기업 신뢰도 결정요인 검증 : 순서 회귀분석 모델
상관관계 분석은 다른 변수들의 영향력을 통제하지 않은 조건 하에서 인과관계가 아닌 상관관계의 유무만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변수의 설명력을 검증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3장에서는 순서회귀분석모델(ordinal regression; Polytomous Universal Model)을 적용하여 앞에서 살펴본 세 요인들이 실제 대기업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보다 정교하게 검증하도록 한다. 즉, 정치, 사회적 요인들을 통제한 조건에서도 CSR의 효과가 유의한 변수로 판명되는지 확인할 것이다.
분석모델
순서회귀분석은 종속변수가 서열변수(ordinal variable)일 때종속변수에 대한 여러 다양한 독립변수들의 설명력이 다른 변수들을 통제한 조건에서도 유의한지 검증하는 통계분석방법이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대기업신뢰도는 1. 매우 신뢰 2. 대체로 신뢰 3. 별로 신뢰하지 않음 4. 전혀 신뢰하지 않음의 순으로 측정된 서열변수라는 점을 감안하여 순서회귀분석 모델을 적용한다.
분석결과
순서회귀분석결과표를 살펴보면, 전체 500명의 샘플 중 결측값을 제외한 412명이 실제 분석에 포함되었다. 모형 적합도 검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모델의 설명력은 Cox와 Snell Pseudo R2 기준으로 종속변수 변화량의 24.1%, McFadden R제곱 기준으로 12.4%이다. 주요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발견된다. 첫째, 사회경제적 배경 변수들은 CSR 효과 및 정치적 태도변수를 고려할 경우 대기업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앞서 사회경제적 배경요인들과 기업신뢰도 간의 상관관계가 사실은 정치적 태도요인 등 제3의 인과 요인을 매개하는 변인이라는 추론에 무게를 실어주는 결과이다.
한편 기존 연구에서 주목해온 CSR 효과 역시 95% 신뢰 수준을 기준으로 하면 CSR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는 세 변수 공히 대기업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은 90% 신뢰수준, (**)는 95% 신뢰수준, (***)은 99% 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임을 의미한다. 그러나 CSR 평가 변수의 경우 90% 신뢰수준으로 완화된 기준을 적용해야 대기업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CSR 활동이 기업이미지와 평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기존 연구들과 달리 정치적 요인들을 통제할경우 CSR이 대기업 신뢰도를 개선하는 효과는 미약(marginal)한 것이다. 이는 본 연구의 가장 중요한 함의라고 볼 수 있다.
[표1] 대기업 신뢰도 결정요인 분석 결과 *p<0.1, **p<0.05, ***p<0.01
4. 맺으며
이상의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기존 연구들의 주장과는 달리 기업의 CSR 활동이 기업 신뢰도를 개선하는 효과가 정치사회적 요인 특히 정치적 요인을 통제할 경우 크게 약화된다는 점이다.이는 본 연구의 가장 큰 발견이다. 기존 연구들은 CSR 활동과 대기업에 대한 신뢰 및 평판 간의 관계를 검증하는데 있어 정치적 요인들을 간과하여 왔다.하지만, 정치적 요인을 고려할 경우 대기업에 대한 신뢰도를 설명하는데 사회경제적 배경변수들이나 CSR 요인의 영향력은 크게 반감된다. 물론 정치적 요인의 측정 지표가 오랜 기간 검증되어 온 타당성 높은 지표이지만 본 연구에서 활용된 CSR 요인의 측정 지표는 충분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을 거친 지표들이 아니라는 점에서 본 연구의 통계 검증 결과를 절대화해서는 안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CSR 관련 연구들이 배제해온 정부신뢰, 정당, 이념 등의 정치적 변수들이 그 유의성과 설명력 차원에서 CSR에 따른 기업의 평판 및 신뢰도 연구에반드시 고려해야 할 변수라는 점을 보여주기에는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앞에서 강조한 바와 같이 기업 신뢰와 정부에 대한 신뢰가 상반된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고 상호의존한다는 점은 매우 중요한 정치적 함의를 가지고 있다. 기존의 정치권과 언론의 경우 기업과 정부를 대립적인 이분법적인 구도에서 분석해온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규제냐 자율이냐, 정부냐 시장이냐라는 전통적인 경제이념의 논쟁 축이었다. 그러나 일반 국민, 일반 소비자들은 이미 사회 문제를 풀어나가는 데 있어 기업과 정부가 대립적인 관계가 아닌 상호 협력해야 할 보완적인 관계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는 정부나 기업이 단독으로 풀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사회 문제의 등장으로 상호간의 협력 및 공동 책임을 중시하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기업이 국민들과 소비자로부터 존경, 신뢰받기 위해서는 기업 스스로의 노력뿐 아니라 정부 불신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념적 당파성에 따라 기업에 대한 태도가 크게 좌우된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정부에 대한 태도가 기업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기업 주도냐, 정부 규제 중심이냐의 낡은 인식 구도에서 벗어나 정부와 기업이 함께 공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혜와 노력을 경주하는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정부 및 기업을 보는 시각이 근본적으로 달라져야 지속가능한 사회로 가는 길이 열린다.
본 보고서의 주장과 내용은 필자 개인의 의견이며, 공동연구기관인 동아시아연구원과 사회적기업연구소의 공식입장과는 무관함을 밝힙니다. 본 보고서의 데이터를 인용하실 때는 “GlobeScan(혹은 글로브스캔)∙사회적기업연구소∙동아시아연구원(혹은 EAI) |